1. 정보통신 분야
- 질문 : 컴퓨터 관련 업계의 매력은 한 가지만 말해보시오.
- 대답 : 컴퓨터 업계는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망하게 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매력적인 것은 역시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학교 때 부터 컴퓨터에 몰입해왔고, 특히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비록 입상음 못했지만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참가한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 관련 업계가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은 무엇보다 그 종사자들의 열의와 열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에 걸 맞는 대우도 이루어지고 있고,
제가 가지고 있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의 욕구를 마음껏 해소하면서 그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 조언 : 컴퓨터, 정보통신 산업은 누구나 인정하듯이 가장 유망한 업종이며, 성장세가 가장 빠른 업종이기도 하다. 또 업무 자체가 전문적인데다가
끊임없이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특히 젊은이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그 변화속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슴가 연구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매력을 말하면서 의욕과 열의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2. 광고업계
- 질문 : 국내 광고대행사의 현황에 대해 말해보시오.
- 대답 : 국내 광고대행사는 약 200여 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회사형태로 구분하면 하우스에이전시 50여사, 외국계 회사 9개사
독립광고대행사 150여개사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올해 광고대행업계의 경우 회사형태과 관계없이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경제위기 속에서 광고주들이 지난해에 비해 50% 이상 광고를 축소한 데다 광고주들의 잇단 부실로 광고대행사마저 부실채권을
떠안을 수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거의 모든 광고대행사들이 감량경영, 철저한 광고주관리,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경영전략으로 살아남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가운데서도 귀사는 소비자의 의식에 기반한 독특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광고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성장세를 구가하고 계신 걸로 압니다.
- 조언 : 광고 산업은 현재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에서는 130여개사 밖에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을 정도다.
그렇지만 누구도 광고산업의 미래가 밝다는 것에 대해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응시자들에게는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
광고계의 현실을 깊이 있게 짚어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광고업계의 문제점을 제기해보고 스스로 답변을 찾아보는 한편
자신이 어떠한 광고인이 되고 싶은지도 생각해두도록 해야 한다.
(출처 :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 CAP+)